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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관적인 리뷰] ‘송가인’ 정규 첫집 “佳人 가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6. 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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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가인의 인기는 여러 가지로 흥미롭다. 국악인 출신 트로트가수의 성장, 사장됐다는 평가를 받는 정통 트로트의 부활, 지금까지 가시화된 적이 없는 중장년층의 팬덤 문화 형성 등 다양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송가인이 정통 트로트에 강하다는 점이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같은 1950년대의 노래가 다시 메인 스트림에 나섰으나 이것이 중장년층에는 '내가 알고 즐기는 노래가 방송에서 흘러나오고 그와잉올 기회 획득'처럼 받아들여진 셈이다. ​"내 1은 실수 트로트"방송 그 때에는 '홍자'의 라이벌 구도를 굳히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요즘 송가인의 인기는 단연 독보적이고 이례적이다. 여느 어린이돌 그룹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열기가 송가인의 단독 콘서트장 앞에서 펼쳐졌고 그 콘서트 중계를 위해 방송사 간 경쟁이 벌어졌다.그리고 송가인이 내는 음반이 궁금해졌다. 송 카인의 무기로 불리는 '정통 트로트'과인'국악'이 아무리 나에게 반영될지, 송 카인은 어 떤 주제의 소리 나를 선택하거나 송가의 이 주력을 쏟는 것은 어느 쪽 1에서.​​​


    이 앨범에는 송가인 음악으로 겨냥할 수 있는 노림수가 꽤 많이 포착된다.하나는장르적범용성입니다. <어머니의 아리랑>과 <이별의 영동선>에는 국악 기반의 멜로디 라인과 편곡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어머니 아리랑>은 표기가 없다 한번 트랙은 신봉 인게,'발라드 버전'라고 쓰인 7번 트랙은 구슬프게 편곡해서'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갖는 다면적 키위,를 적극적으로 차용했습니다. 단순히 곡의 템포를 올렸다 내린 정도가 아니라 곡별의 분위기에 맞는 편곡과 국악적 요소의 삽입, 그래서 아리랑이 갖다 범용성을 이용 지 르-소다. 다른 2곡을 만들 숨긴 점은 긍정적입니다.<서울의 달>은 <서울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다음으로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조항조> 본인 <윤태규> 등이 시도한 포크 요소를 대입한 세미트로트 형태를 띠고 있다. <카인>은 빠른 비트와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2000~20하나 0년대 세미 트로트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사랑에 빠지고 봅시다>은 이른바'하춘화'·'주현미'·'김연자'등으로 대표되는 하나 970~80년대 스타 한개의 트로트를 재해석한 형태입니다. <어머니 사랑하는>은 하나 950년대와 하나 960년대에 성행한 정통 트로트 장르를 받았으며 어머니 아리랑>과 주제 면에서 궤를 같이 하고 송가의 이 노리는 팬텀의 정체성을 곧게 펴고 있다.둘째, 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내건 송가인의 차별화 전략입니다. 송가인에 의해 정통 트로트가 부활할지는 불명확하다. 다만'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기치로 내걸고 송 카인의 지지층을 확고히 하고 2000년대 들어 강조된 '세미 트로트'와의 차이를 부각하고 송가인 만에 독립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입니다.이는 옛 명곡의 리메이크는 물론 정통 트로트 장르로 분류되는 신곡을 삽입한 데서 그 흐름을 짐작할 수 있다. 송 카인은 하나 950년대에 발표된<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에 용)과<한 많은 대동강>(송잉호)하나 960년대의<용두산 엘레지(코봉산, 그 때문에 하나 980년대의<영동 블루 스>(김연자)을 리메이크했습니다. 넓은 시대를 포괄하며 이들 곡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을 입증하고자 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시대별로 대표적인 트로트 색을 도입한 <사랑에 빠집시다>*와 <어머니 사랑해요>를 수록함으로써 <정통 트로트>의 맥을 잇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트로트 음악이 서양 음악을 다수 받아들여 다양한 시도를 해온 흐름으로 볼 때 <무명배우>도 비슷한 흐름으로 읽힌다.셋째, 장년층 팬덤의 입지 강화입니다. 송 카인은 하나 986년생이지만 그의 음악은 철저히 중장년층의 개인 취향에 맞춘다. 따라서 곡의 주제본인 어휘도 같은 동년배보다는 그 위가 더 많이 따른다. 방 주는 고백(MR)8곡 편곡만 다른 준 나 고백 2곡을 제외한 하나하나 곡 중 통상적인 사랑 이야기를 다음은 음악이 6곡으로 가장 많다. 어머니의 사랑 이본의 전후 형세에 관한 곡이 각 2곡, 서울 삶의 슬픔을 다음은 음악이 한개 곡입니다. 서울살이를 다룬 <서울의 달>에도 어머니의 이야기가 가장 빨리 본인이라 <어머니>라는 키워드를 앨범을 통해 가져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 주제가 어느 연령층에 정서적 효과를 발휘하는지는 쉽게 알 수 있다.​​


    <옴 이아리랑>의 2가지 버전은 국악을 조합한 트로트의 범용성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머님 사랑합니다.요염한 창법 또한 있는 꽤 과잉 인상적입니다. 그런 과인 무엇보다 이 sound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곡은 <서울의 달>입니다. 송가인은 전라남도 진도 출신으로 "송!가인으로~"라고 인사하고, 방송이나 생활에서 전라도 사투리를 편하게 사용해요. 이러한 송가인의 실제 배경에 맞추어 서울에서의 삶의 현실과 슬픔을 음악하는 <서울의 달>의 가사는 다른 곡보다 특히 심금을 울린다. 송가인이 아무리 음악을 잘해도 <단장 미아리 고개>와 <한 많은 대동강>에는 송가인이 그 음악을 다 소화할 수 없다는 물리적 한계가 느껴졌다. 그리고 송가인의 <서울의 달>은 송가인의 현실과 정성이 담겨 있고 송가인 특유의 애잔한 목구멍 sound가 정통파에게 친숙한 트로트도 소화할 수 있어 이 곡은 기술적으로 콰인 심미적으로 청자를 감화시키기에 좋은 곡입니다.반면 <카인알라>는 한번쯤 흘려들을 만한 곡이에요. 예명 "가인"의 동 sound이의어인 "가인"을 타이틀로 한 것 이외에는, 이 곡의 의의와 역할이 불명하다. 현대에 통용되는 세미트로트와는 달리 국악의 색깔을 더하여 정통 트로트로 승부를 거는 송가인의 뚜렷한 정체성과 대비하고 있어 매우 가볍다. 가사의 예기조차 세미트로트에서 보통 지적되는 고찰은 없고 통속적인 언사로 가득 차 있으니 송가인이 이 곡을 불러야 하는 이유는 가인이라는 예명밖에 없는 셈입니다.​​​​


    송가인의 실력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미스트로트에서의 활약으로 명성을 얻었고 달력을 비롯한 각종 상품이 제작될 정도로 엄청난 팬덤을 갖고 있다. 전국 각지의 이벤트를 돌며 팬들과 끊깁니다.없이 맞닿아 있고 늦지 않은 시기에 음반을 발표하고 콘서트를 진행하며 유행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까지 갖췄다.그러자, 신성 가인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우선 노래적인 문재였다 송가인은 세미트로트 일색 시장에 정통 트로트를 불어넣는 것은 물론 침체된 트로트 시장을 활성화해 가요계에 다양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그래서 이번처럼 매 앨범에 리메이크곡을 넣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한때 인기 있었던 트로트 장르를 그냥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정통 트로트든 국악이든 현대의 관점에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요즘 유행은 신드롬에 가까운 데다 기량을 살리는 청사진이 없으면 송가인 특유의 매력을 어필할 수 없어 어떤 변수에서도 유행가를 식힐 수 있다. 즉 현재의 요건과 상황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노래적 지향을 확고히 하고 이를 노래로 실현해야 한다. 이번 앨범에서도 자신의 뿌리를 엿볼 수 있었고 아직도 이런 방향을 시도하는 선에 머물렀다. 앨범을 통해 투영된 모성애기의 서사, 곡마다 편차가 심한 퀄리티, 옛 명곡의 리메이크에 인지도와 무게가 집중되는 문재 등은 다음 앨범에서 서서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또한 외부적인 요인도 하나의 정리가 필요하다. 현재 소속사인 '주머니 돌 스튜디오'첫 해 6개월만 몸후(뒤)바탕이 되어 있다. 계약의 존속이 불투명해 최악의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다른 회사를 찾아야 할 수도 있다. 가장 최근의 포켓볼 스튜디오는 MBK와 인터파크의 공동출자로 설립된 회사인 만큼 언론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온 것도 사실이었다 최근 스타성과 상품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이런 지원이 끊이지 않는 회사로 이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피처링이 자신의 팬카페 등 각종 의가령을 제외하고도 순탄한 길을 걷는 현상이 유지된다고는 할 수 없다. 오히려 곳곳에 변수가 숨어 있다.송가인의 노래 인생은 이제 시의 어깨 뿐이었다 무한히 뻗어 나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다행히 이번 앨범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것을 대충 잘 드러내 미스트로트의 유행을 잇는 데 성공했어요. 이번 앨범이 새 출발을 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다음 앨범은 더욱 중요하다. 프리뷰가 아니라 확실한 방향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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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2개 0하나 2'쵸웅심'싱글" 산 장미 다아 강 기원할께/사랑가"20하나 6 05하나 3'쵸웅심'정규 한 앨범"항구 딸/성산 하나 출봉"20하나 7 04하나 7'송가이다'스페셜 앨범"거기까지 "​ 20하나 9하나 0 29'송가이다'정규 한 앨범"가인"0하나 어머니 아리랑*제목 02이별의 영동선*제목 03서울의 달 04이며 05,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 06어머니 사랑하는 07어머니, 아리랑(Ballad Ver.)08이별의 영동선(K-Trot Ver.)09. 무명 배우 하나 0단장의 미아리 고개 하지만 영동 블루스의 하나 2용두산 엘레지 하나 3한 많은 대동강 하나 4어머니, 아리랑(반주)하나 5엄마, 아리랑(Ballad Ver.)(반주)하나 6서울의 달(반주)하나 7이다(반주)하나 8이별의 영동선(반주)하나 9이별의 영동선(K-Trot Ver.)(반주)20,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반주)2개 엄마 사랑하는(반주)​ ​ ​ ▼ 송가의<무명 배우>리뷰를 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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